내가 원하는 버튜버 캐릭터 이미지를 3D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버튜버 제작을 요청할 제작자 (모델러)가 머릿속에 같은 이미지를 그려야만 수월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어떤 스타일의 버튜버를 만들 수 있을지 알아보려 합니다. 독특하고 매력적인 버튜버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핵심 포인트를 함께 알아보아요!

  1. 캐릭터 스타일 정의 – 실사/반실사/캐쥬얼
  2. 스타일 별 특징
  3. 스타일 통일의 중요성
  4. 스타일 별 작업방식

1. 캐릭터 스타일 정의 – 실사/반실사/캐쥬얼

“실사, 반실사, 캐쥬얼이 뭐야?”

우선 만들고 싶은 3D 모델의 ‘스타일’을 결정해야 합니다. 크게 실사, 반실사, 캐쥬얼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실사 – 진짜 실물과 유사한 느낌
  • 반실사 – 높은 퀄리티의 게임 캐릭터 같은 느낌
  • 캐주얼 – 만화 캐릭터나 동화 이미지와 같은 귀여운 느낌

원더 우먼을 3D로 만든다고 하여도 이 캐릭터의 스타일이 실사, 반실사, 캐주얼 중 어떤 것으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실사, 반실사, 캐주얼 스타일로 3D 모델링한 원더우먼)

2. 스타일별 특징

“컨셉에 따라 스타일도 달라진다!”

버튜버는 몇 초 만에 인상이 결정되는만큼 그 스타일마다 다른 특징을 가집니다.  각 스타일마다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실사반실사 캐주얼 
현실감높음중간낮음
친근감낮음중간높음
텍스쳐다양(요소마다 다른 재질감)캐주얼 대비 상대적으로 다양함표현된 재질의 종류 적음
구동 사양높음보통낮음-보통
예시코드미코 비찬, 가우르 구라SelenTatsuki 등 대부분의 버튜버핑크퐁, 브레드이발소 등 

3. 스타일 통일의 중요성 

”자연스러움을 위한 스타일 통일은 필수!”

버튜버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뒤의 배경, 방송 중 사용하게 되는 아이템, 효과  등의 요소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송 요소들도 캐릭터와 통일한 스타일로 배치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각 요소의 스타일이 다를 경우 위화감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첫 번째 캐릭터의 경우, 디자인 자체는 캐주얼 스타일로 귀엽게 묘사되었으나 재질은 실사 풍에 가깝습니다. 캐릭터와 재질의 스타일이 충돌하여 다소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네요. 반면 두번째 캐릭터는 디자인과 재질을 캐주얼 풍으로 통일되어 자연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캐릭터 요소들의 텍스쳐 통일 여부 / 출처: Sketchfab)

사용하게 될 아이템과 배경의 스타일 역시 캐릭터와 통일되어야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캐릭터와 배경의 스타일 통일 여부)

4. 스타일 별 작업방식

“스타일에 따라 작업방식이 다르다”

실사, 반실사, 캐주얼은 그 스타일에 따라 제작 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3D를 만들어지는 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스타일로 캐릭터를 제작할지를 명확히 할수록 모델러와 더욱 수월하게 제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습니다.

실사는 노멀맵을 기준으로 제작됩니다.

실사의 경우 실물 같은 느낌을 극대화 해야 하므로 빛의 반사체 따른 사실적인 표면 재질감과 울퉁불퉁한 느낌을 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매핑 시 노멀 맵을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섬세하게 조각할수록 퀄리티가 올라가기 때문에 Z Brush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스컬핑 실력이 중요합니다. 

(3D 캐릭터의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면? Click !)

반실사는 노멀맵 and/or 손맵을 사용합니다.

작업자의 성향이나 반실사의 정도에 따라 노멀 맵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손맵 (핸드페인팅) 느낌도 나게 하는 작업방식입니다.

캐주얼은 손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손맵을 사용하게 되며 원화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된 원화의 실력 따라 제작된 오브젝트의 퀄리티 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 매핑: 3D 모델에 원하는 재질의 느낌을 더욱 잘 표현하기 위해 표면에 뒤집어 입힐 2D 형태의 이미지(맵)를 입히는 작업
  • 노멀맵: 로우 폴리곤의 그래픽 환경에서 하이 폴리곤의 입체감 및 질감을 구현하기 위해 제작된 맵
  • 손맵 (핸드페인팅): 표면의 재질감, 색, 음영을 작업자가 직업 손으로 그려 양감을 표시한 맵
  • 스컬핑: 모델링 기법 중 한 가지로서 조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마치 점토로 석상을 빚는 것과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임

이제 어떠한 스타일의 버튜버를 만들고 싶으신지 감이 왔나요? 모델러와 논의할 때 어떠한 스타일을 원하는지를 잡고 간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원하는 스타일의 버튜버를 제작하기 위한 참고 이미지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밋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을 제작할 수 있는 모델러들이 모여있답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캐릭터의 스타일과 컨셉이 있나요? 여러분의 캐릭터를 3D로 살아 움직이게 해줄 제작자를 찾고 있나요? 허밋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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